게시판

  북한전문검색

 

       

ID

 
   PW  

  

 


사용권한 : 목록 - 10 , 내용 - 10 , 글쓰기 - 1 , 코멘트 - 9 ,
TOTAL ARTICLE : 44, TOTAL PAGE : 1 / 3
조선글서체와 유형
| 2007·04·06 18:15 | HIT : 3,615 | VOTE : 444

조선글서체와 유형 서체란 모양새의 공통성을 가지고 전일적으로 체계화된 글씨를 말한다.

 

다시말하여 같은 글자 또는 각이한 글자들이 한가지 글씨쓰기방식으로 씌여져 그 모양새와 배열이 공통성을 가지게 되고 그것이 모든 글자를 쓰는데서 체계화된 글씨를 서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서체를 필체 또는 글씨체라고도 한다.

 

글씨체라는 말이 모양새와 배열이 체계적인 글씨들이라는 일반적인 의미를 가지고있다면 서체 또는 필체는 보다 서예적인 면모와 가치를 가진 모양새로 체계화된 글씨체라는 표현인 것이다.

 

서체들은 글자가 만들어진 다음 그것을 쓰는 서사실천 과정에 형성되어왔다.

 

일정한 서체는 구체적인 개개의 글씨들로부터 시작된다고 할수 있다. 어떤 글씨의 모양새가 독특하고 그 필치가 우수하여 모범적일 때 그것은 사람들의 서사활동에 일반화되게 된다.

 

이 과정에 여러 우점들이 보충갱신되고 종합되어 체계적으로 고착됨으로써 독자적인 새로운 서체가 형성된다.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다듬어지고 고착되여 이루어지는 서체를 이미있던 서체들과 구별하기 위해 그 원전글씨가 나온 지명이나 조형적특성을 상징적으로 반영하여 명명한다.

 

한편 해당 시기 조형적으로 우수하여 모범으로 된 글씨체는 다른 글씨체들과 구별하기 위해 그것을 쓴 사람의 성이나 이름(호)을 붙여 불러오기도 하였다.

 

조선글서체에서 빛나는 자리를 차지하는것은 백두산3대장군(김일성.김정숙.김정일)의 명필체이다.

 

백두산3대장군의 명필체들은 새로운 조형원리와 독특한 서법, 활달하고 힘있는 필치, 완벽한 조형미, 다채로운 양상으로 하여 조선글서체의 고귀한 원전으로, 만년재부로 되고있다.

 

조선글서체는 글쓰는 방법에 따라 크게 서사체와 도안체로 구분할수 있다.

 

서사체는 글자의 획들을 단번에 그어쓰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서체이다. 서사체에는 청봉체, 붉은기체, 평양체, 물결체, 궁체, 굽은체 등이 있다.

 

여기에서 청봉체와 궁체는 바른글씨체, 반흘림글씨체, 흘림글씨체로 구분된다.

 

청봉체바른글씨체로는 정중하고 단정한감을, 청봉체흘림글씨체로는 활달하고 힘있는감을 형상할수 있으며 청봉체반흘림글씨체로는 바른글씨체와 흘림글씨체의 중간정도를 형상할수 있다.

 

붉은기체로는 운동감과 전진감, 기세찬감을 나타낼수 있고 평양체로는 무게있고 풍만한감을 표현할수 있다.

 

물결체로는 율동적이며 박력있는감과 고전적인 맛을, 궁체로는 단정하고 정결하며 우아한감을, 굽은체로는 부드럽고 깊이있는감과 함께 고전적 흥취를 돋구어낼수 있다.

 

이러한 서사체들은 한번에 긋는 획들을 통하여 감정과 열정을 표현하는 서예에서 널리 쓰인다.

 

도안체는 글자의 획들을 작도하여 그리거나 덧붓질로 장식하여쓰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서체이다. 도안체에는 천리마체, 3. 1월간체, 장식체 등이 있다.

 

조선글에는 이러한 서체들을 기본으로 하여 그속에 변종들이 수없이 많다.

 

조선글서체는 이밖에도 글씨를 쓰는 용구와 수단(문방구)에 따라 붓글씨체, 펜글씨체 등과 인쇄활자체, 콤퓨터서체로 구분할수 있다.

 

서체의 조형적 형식들에는 해당 시기의 사상 정서적 미감과 기호, 시대적 숨결이 반영된다.

  
  개선문 [2] 3379 437
  국가품질감독국 3249 487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GGAMBO

HOME 홈페이지등록 신규사이트 인기사이트 추천사이트 TOP10

관리자접속

            

 Copyrightⓒ 2003 DPRKSEARCH - 북한전문검색엔진 All rights reserved